아름다운 섬김 행복한 노인
위기노인에게 종합상담(1533-3535 콜센터)을 비롯한 전문사례관리, 위기예방, 권익옹호, 자원연계, 일상생활지원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·연속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예방적, 보편적 복지실현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.
종합상담(1533-3535 콜센터)은 노인의 가족과 지역주민 등에게 확대하여 제공하고, 60⁺ 지원사업은 60세 이상의 희망자에 대해서 제공 가능함.
대분류 (사업) |
중분류 | 소분류(서비스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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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합상담 | 정보제공 | -사회보험, 공공부조, 사회복지서비스 등에 대한 종합 안내 |
서비스 이용지원 | ||
60+라이프디자인 | 상담 및 안전지원 | -상담 및 정보제공, 안전지원 |
생활지원 | -생활지원(경제·신체·정신·사회적 지원) | |
교육연계 | -노후설계교육 | |
위기상황 관리 및 긴급지원 | -위기상황 협력 대응체계 구축, 긴급지원 등 | |
권익옹호 | 학대예방 | -노인인식개선 -돌봄가족지원 |
학대개입 | -학대신고 -노인보호전문기관 등 협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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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 | 사례 발굴 | -사례 발굴(의뢰, 아웃리치 등) |
초기 상담 | -초기 상담 | |
사정 및 계획 | -욕구 및 문제 사정 -자원사정 -사례회의 -사례관리 계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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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입 | -서비스계약 -욕구기반 위기 관리 서비스 제공 (경제·신체·정신·사회적 위기관리) -서비스 연계 지원 및 자원동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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점검 및 모니터링 /재사정, 재계획 |
-점검 또는 모니터링 (전달정도, 목표 성취도, 욕구 변화 등, 종결 및 의뢰, 사후관리) -재사정, 재계획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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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결 및 사후관리 | -문제해결, 달성도, 효과성, 만족도 등 -서비스 종결(중단, 서비스연계 사후관리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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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계협력 체계구축 |
사각지대 노인보호 발굴체계 구축 |
-민/관/ 협치 체계 구축 -서비스 수행기관 간 연대협력 체계 구축 등 |
정보통신기반 일상생활 안전지원 |
-ICT기반의 일상생활 관리 등 -야간 안전 확인을 통한 위기관리 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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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합지원체계 구축 | -민관협의체 구성 등 -가족, 이웃, 자원봉사자 등 돌봄공동체 형성 등 |
콜센터 1533-3535